모하라의 맛나는세상

[길손물텀벙/인천] 생아구를 이용한 인천명물 아구식당

mohara 2012. 11. 12. 23:13

인천 남구청 근처 숭의동 한 골목에 위치한 길손물텀벙은 아구찜과 아구탕으로 꽤 유명세를 타는 집이랍니다. 아귀를 인천에선 물텀벙이라고 부르는데 어부들이 그물로 생선을 잡다가 그물에 걸리면 그 흉측한 몰골에 다시 물에 던져버렸다고 하여 물텀벙이란 이름이 붙었다나 봐요. 인천 용현동엔 아예 물텀벙이 거리 라는 특화거리까지 조성되어 있으니 인천서 꽤나 대접 받는 물고기입니다만, 숭의동의 작은 이 가게 또한 늘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그 지역의 잔주같은 맛집으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라는 군요. 인천 사는 동생을 따라 다소 이른 토요일 저녁 자리 걱정 안하려 도착해 자리 잡았습니다.

 

아구찜과 물텀벙이 길손물텀벙의 대표메뉴들

 

 

 

토요일 저녁 시간이 되기 전에 도착해서 자리를 쉽게 차지할 수 있었지요~ 저녁시간이 시작되기 전에 서둘러 주세요~

 

 

등록은 길손식당으로 되어 있군요.

길손물텀벙: 인천 남구 숭의동 162-67

032-882-6545 (매월 첫째, 셋째 월요일 휴무)

 

 

 내부가 넓지 않아 자리잡기가 수월치 않은 이유가 되기도 하네요~

 

네 명인 저희 일행은 아구찜과 물텀벙이 둘 다 맛을 보고자 모두 중짜로 하여 모두 주문했지요~ 물텀벙이는 아구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찬 충실하게 나와주고요~

 

 

아구찜(중: 40,000원)

 

 

 

 

 콩나물은 아삭하고, 살은 쫀득한데 생각보다 아구찜 양념이 자극적이지 않고 삼삼한 편입니다.

 

 

그냥 드시면 다소 심심할 수도 있어 간장이나 그 밖의 양념으로 적당한 소스를 만들어 찍어드시는게 좋겠네요~

 

 

나중에 밥까지 볶아 먹어야 하지만 물텀벙이 까지 주문 해 볶음밥은 아쉽게도 다음에 즐겨줘야 겠습니다.

대신 남은 양념으로 볶아 나온 쫄면사리 맛은 봐야겠죠~

 

 

 

 

다음은 물텀벙이

 쑥갓, 내장, 생아구에 양념이 올라가 있네요~ 열을 가해 끓여줍니다.

 

 

서서히 끓여가며 아구탕이 완성되어 갑니다.

 

 

 

 

 

시원하니~ 소주를 부르는 맛이라죠~ 역시나 간이 놀라울 정도의 얼큰함은 아니지만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시원함이 매력입니다.

평일에 가야 넉넉한 내장 맛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주말엔 워낙에 사람이 많아 충분한 내장 맛을 볼 수 었다나 뭐라나~ㅎㅎㅎ

 

결론....

인천 남구 숭의동에 위치한 길손물텅범은 아구찜과 아구탕으로 손님이 들끓는 곳으로 역시나 가격이 그리 싼 편은 아니지만 충실한 재료와 씀씀한 손 맛으로 아구탕과 아구찜을 내는 집입니다. 아구는 생아구를 쓰는데 말린 아구, 혹은 생아구 중 어느 것이 더 낫겠다 할 수 없는게 말린 아구는 말린 아구 대로, 신선한 생아구는 생아구 대로의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아구찜은 말린 것을 쓰는게 더 쫀득해 좋긴 한데 말이죠~

 

하여간 이 길손물텀벙은 찜을 먹는 분들이 더 많은 듯 한데 그 양념에 볶음밥을 즐길 수가 있어 그런 듯 싶습니다. 역시나 우리나라 사람은 뭘 먹든지 마무리 볶음밥이 나오면 잘 먹었다 싶은 생각이 절로 드는 듯 합니다. 그리고 볶음밥 드시기 전 그 양념에 쫄면을 드시는 것도 또 하나의 좋은 안주 만드는 방법이 되겠네요~ 물론 소주에 국물이야 말 하시는 분들껀 물텀벙 만한 전골은 두 말하면 잔소리겠구요~ 다만 늦지 않게 도착해야 자리 잡을 수 있다는 불편함이 있네요~ 

 

 

이상은 모하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