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하라의 맛나는세상

[은행국수/충남 청라면] 건강 챙기고 맛도 챙기는 은행국수

mohara 2012. 10. 24. 14:37

몇 번 만의 가을비로 완전히 쌀쌀해졌네요~ 아이스 커피에서 따스한 아메리카노로~ 튀김 안주와 맥주에서 슬슬 따끈한 국물에 소주나 사케가 생각나니 말입니다. 감사히 얻은, 귀하디 귀한 재료로 만들어진 은행으로 만든 국수가 있어 속이나 든든하게 은행국수를 만들어 봅니다. 실제 세 덩이의 은행국수면을 얻어 부모님께도 시식을 해 드렸더니 입이 매우 매우 까다로우신 부모님께도 후한 합격점을 주시니 저 또한 제대로 해 먹어보려 시장에 가서 이것저것 사와서 은행국수를 만들어 봅니다. 깔끔한 국물 맛에 면발이 독특한 은행국수가 쌀쌀한 이런 날 너무나 잘 어울리네요~

 

충청남도 보령시 청라면 은행마을서 구한 토종은행을 건조해 가루로 만들어 국수로 만들어진 면이라 합니다.

은행의 효능이야 말 할 필요도 없을테고, 깔끔하고 부드러운 면발에 잘 불지도 않아 좋더군요~

 

일단은 국물을 내기위해 시장에 가서 조개를 사왔습니다. 알도 굵고 껍질을 까지 않은 조개를 넣어야 국물 맛이 더욱 좋답니다.

 

여기에 창양고추도 썰어 넣고 알싸한 맛을 내보려 합니다. 여기에 마늘과 소금 아주 약간, 그리고 국수와 함께, 또 은행막걸리와 함께 얻어온 순도 100% 은행가루를 약간 가미해 줍니다. 조개맛도 우러나고 깔끔한 맛이 됐다고 생각되면 이제 면을 삶아줘야죠~ 뭐 국물 시작하면서 면발 삶아주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은행으로 만들어 그런지 면이 잘 불지 않더군요~

 

한 봉에 15,000원. 뭐 비싸고 흔치않은 은행을 생각하면 가격은 그리 나쁘지 않은 듯~ 부모님께 하나 갖다드리고 싶네요~

국물 만들때 넣으니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이 확실히 더 살아나는 듯 합니다. 국물 낼때 특히 더 좋을 듯 합니다.

 

 

은행으로 만든 국수면

 

 

국수는 밀가루와 쌀가루, 그리고 은행가루를 섞어 만든 듯 한데 쌀이 밀가루 냄새가 적은 듯 싶은게, 흔히 밀가루 면발을 삶고난 후의 탁하고 허얘진 물이 아니네요~ 여튼 깔끔한 쌀국수 만큼은 아니더라도 훨씬 덜 부담스러워 보이네요~

 

이젠 여기에 만들어진 국물과 내용물을 토렴식으로 부어 드시면 되겠네요~

 

 

여기에 깨소금 뿌리고~ 사진 찍느라 침만 꼴깍꼴깍~ 냄새는 살살 올라 오는데 말이죠~~ㅎㅎㅎ

 

 

 

후루룩 쩝쩝~ 후루룩 쩝쩝~ 국수면발은 1분 내에 사라져 버렸다는~~ㅎㅎㅎ

 

역시나 부드럽고 깔끔한 면발이 유난히 인상적이네요~ 은행분말 덕인지 국물 맛도 한층 진하고 부드럽고 좋습니다.

은행으로 만든 국수와 분말은 처음 접해보는지라 반신반의 했는데 덕분에 든든한 한끼를 즐겼습니다.^^

 

이제 은행국수와 은행분말의 출처를 말씀드려야 겠군요~

제가 거주하는 곳이 충남 보령시의 청라 라는 곳과 멀지 않은데, 그곳을 방문했다가 그 곳 이장님 댁에 들르게 되었네요~

덕분에 오는 토요일(10월27일)부터 일요일(10월28일)까지 청라 은행마을 단풍축제에 대해서 듣게 되었고 국수와 분말과 거기에 은행이 들어간 막걸리까지(가장 짭잘했어요~ㅎㅎㅎ) 얻었지요~ 은행가루, 막걸리, 은행국수는 그 지역 분들에 의해 이미 인정을 받으셨답니다. 뭐 그러니 축제에도 판매가 되는거겠죠~ 

 

인터넷으로도 판매가 된다는 것 같으니 멀리 사시는 분들은 굳이 찾아가지 않아도 되겠지만, 가을 나들이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서해안 나들이 일정에 포함하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대천에서 가깝고 광천이나 안면도에서도 가까운 편이니 말입니다. 구하기 어려운 은행 관련 먹거리들도 찾을수 있고 말입니다.

 

 

 운전 때문에 사양했지만 이장님 시골 인심이 한잔이라도 해야 하시기에 정말로 딱! 한 잔만 마셔봤는데 정말로 부드럽고 시골 막걸리 스러운 진한 맛에 감동입니다. 은행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효능 덕인지 막걸리 숙취가 없다니 다음날 걱정 하시는 분들께 딱~ 이네요~^^

 

은행 효능에 대한 몇 가지 덧붙이자면....

기침, 가래, 해소, 기관지천식, 폐질환 등 호흡기계통에 좋다고 하구요, 최근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혀져 수족냉증, 디스크, 관절염, 싱경통예방, 치매예방등 순환기계통에도 좋다네요~ 이 곳 청라면의 은행마을이 특별한 점은 전국 제 1의 토종은행나무 단지라는 것이랍니다. 청라면 장현리는 재래종 은행나무 1천여주서 연간 200톤 정도가 수확된다고 합니다. 크기만 큰 개량종 보다는 아무래도 재래종이 효과가 더 좋은 듯 싶습니다.

 

다음은 이번주 27일 토요일과 일요일에 열리는 청라 은행마을 단풍축제에 관한 브로셔입니다.

 

 

 그리고 은행관련 식품들에 관한 문의는 이 곳으로~

장현리 이장님 김청한 010-5428-6777

홈피 은행과즙.kr

 

 

 

이상은 모하라였습니다....